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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픽이 중요한 이유, 트래픽을 잡아보자. 2023 온라인 트래픽

by 세이대 2023.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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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많은 사람들의 목적은 단순할 것입니다. 바로, 온라인 사업, 다시 말해 수익구조를 형성하는 목적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이런 수익은 다양한 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트래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래픽이라고하면 어떤 것이 떠오를까요. 트래픽은 traffic이라는 영어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단순 영어단어의 뜻으로 '혼잡한' 혹은 '교통량'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는 어떤 의미로 사용될 수 있을까요. 우선은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트래픽의 의미부터 살펴볼게요.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트래픽의 의미.

트래픽은 사용자들의 사용 정도를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는 웹사이트 혹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는 검색 혹은 어떤 링크를 통해 방문하는 사람들의 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들을 카운팅하는 한 숫자를 우리는 '방문자 수'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런 방문자 수의 많고 적음을 트래픽이라고 하는 것이죠. 이런 트래픽은 다양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가정을 해볼까요. 여러분이 운영하는 웹사이트(블로그를 포함한 다양한 인터넷 페이지)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목적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할 수도 있으며, 또 다른 누군가는 콘텐츠의 공유를 목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순 취미가 아닌 이상, 어떤 경로로든 수익으로 연결되기를 바라게 됩니다.

 

이런 웹사이트에 방문자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저 의미없는 운영이 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는 운영자에게 보람을 줄 수도 있지만, 수익 발생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유지되지 않는다면 어떤 경우로도 수익 발생은 어려울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 유입과 외부 유입이라는 방문자 유입 경로를 구분하지만, 이 또한 목적은 방문자 수를 늘리거나 유지하는 것에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발생되는 수익 구조는 단순합니다. 굳이 분류를 한다면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방문자의 구매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판매 수익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형태는 쇼핑몰이 있겠죠. 두번째는 웹사이트에 타인의 광고를 대행해주는 형태입니다. 구글에서 지원하는 애드센스도 두번째 경우와 같이 광고 대행의 형태를 이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과 수익 구조의 관계, 트래픽이 중요한 이유.

온라인 판매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형태 혹은 타인의 광고를 대행하여 수익으로 발생시키는 형태등 어떠한 경우라도 웹사이트를 통해 수익이 발생되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필요합니다. 극단적으로 방문자가 0명이라면 판매가 이루어질 수 없으며, 광고를 보는 이도, 클릭하는 이도 생길 수 없습니다.

 

이렇게 아무 액션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수익이 발생할 수 없으며,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목적성을 달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아무 의미가 없을 수 있는 것이죠. 물론, 취미로 활동하는 경우라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지만, 방문자가 발생되지 않는다면 그저 지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힘들어지는 상황이 발생되게 됩니다.

 

트래픽은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정도, 그리고 시간이라는 기준으로 동시에 사용하는 사람들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되는 지표는 방문자 수와도 상통하는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 통계와 확률로 상황을 분석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100명이 방문하는 웹사이트의 판매률이 10%라면, 평균 10명의 구매자가 생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광고를 보는 사람도 비슷한 맥락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0명의 방문자가 10배로 증가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구매자도 10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광고를 보는 사람도 10배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0명일 때, 10달러를 벌었다면, 10배 증가한 방문자 1000명일 경우, 수익 또한 10배 증가한 수치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확률적인 접근이기 때문에 실제로 10배가 증가한 모습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기대는 해볼 수 있다는 것이죠.

 

이렇게 10배 증가하는 방문자 수는 결국, 많은 트래픽에서 발생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트래픽은 방문자수와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수익 구조의 형성 및 수익 상승을 위해서는 많은 트래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운영자들은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많은 트래픽이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트래픽 상승을 위한 노력과 방법들

어떻게하면 트래픽을 상승시킬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여러 생각들이 있습니다. 성공적인 결과를 낳을 수도 있지만, 매 순간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다양한 시도와 노력으로 하나씩 쌓아가는 것일 정석이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주 정석적인 모습도 좋지만, 트래픽이 늘어나는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몇가지의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그 결과가 반드시 성공적인 트래픽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모르나, 해당 방법들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① 좋은 콘텐츠, 양질의 콘텐츠 생성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판매든 게시글이든 그 형태는 다르나 핵심은 콘텐츠가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매력적이란 것은 방문자로 하여금 만족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원하는 내용이 있다면 방문자는 장문의 글이라도 읽게 되며, 비싼 가격의 상품이라도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명씩 긍정적인 결과를 낳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해당 웹사이트에 발생되는 트래픽은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② 외부 유입을 통한 트래픽 유치

두번째는 외부 유입에 의한 트래픽을 늘려가는 것입니다. 가게를 예로 들어 생각해 볼까요. 자신이 어떤 업종의 가게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 맛있는 음식을 준비해도 손님이 없다면 가게는 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그 원인이 가게의 존재를 사람들이 모르는 것이라면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대기업에서 신제품을 만들어도 많은 매체를 통해 광고를 진행합니다. 이미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라도 거액을 광고에 투자하게 됩니다. 그만큼 사람들에게 존재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웹사이트도 같은 원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있는 콘텐츠의 존재를 사람들에게 스스로 알리는 방법이 바로 외부유입을 늘려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이런 내용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림으로써 해당 웹사이트는 조금씩 트래픽을 늘리 수 있습니다. 다만, 명심할 것이 있습니다. 쉽진 않습니다.

 

③ 꾸준히 콘텐츠 생산하기

일반적으로 우리는 이런 계산을 합니다. 1을 주고 1을 받는다고 말이죠. 이런 계산 법은 웹사이트에서 통용되진 않습니다. 어떤 콘텐츠는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올 수 있지만, 어떤 콘텐츠는 아무 반응을 불러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어떤 것이 많은 트래픽으로 연결될지 예측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을 주고 1을 받는다고 생각한다면, 말이 안되는 것이죠.

 

결국, 지속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웹사이트를 채워가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을 한단어로 표현하면 '꾸준함'이라는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와 적용을 통해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트래픽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온라인 웹사이트 운영 및 비즈니스에서 트래픽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록 운영자의 목적성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트래픽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적용하는 과정, 다시 말해 꾸준함과 시간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갈때 충분히 만족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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